본문 바로가기
재테크&투자

[경제] 미국 금리를 결정하는 FED(연준), FOMC?! 바로 알아보기!

by 작은 육각형 2023. 8. 24.

 

 작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미국의 금리 인상과 긴축으로 세계 경제는 새로운 국면을 마지하고 있습니다. 달러 기축통화국인 미국의 금리 인상과 관련하여, 뉴스, 유튜브 등 미디어를 접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FED(연준)와 FOMC 등 미국의 시가경제 용어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바로 이 FED와 FOMC에 대해서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

 

목차

1. FED(연준)

2. FOMC

 

1. FED

FED(연방준비위원회) 의장 제롬 파월(Jerome Hayden Powell)

 FED 미국 연방준비위원회(United States Federal Reserve System)의 약자입니다. FED(연방준비제도)는 국제결제은행(BIS)와 더불어, 세계 경제를 주도하는 금융 시스템입니다.

 한국의 경우에 치환한다면, 바로 중앙은행인 한국은행과 유사한 역항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FED의 가장 주요한 역할은 미국의 통화이자, 세계의 기축 통화인 달러를 발행하는 것입니다.

 연방준비제도는 미국 전역을 12개의 연방준비구로 나누고, 12개의 준비은행이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들이 연방준비제도 이사회를 구성하며, 이들의 대표자가 바로 연방준비위원회 의장입니다.

 

 

 

2. FOMC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Federal Open Market Committee)의 약자입니다.

 FOMC란 연방준비제도 내의 통화 정책 입안 기구 중 가장 핵심적인 기구로, 미국의 통화이자 세계 기축통화인 달러의 정책을 결정합니다.

 

 최근 가장 두드러지는 역할로는 금리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FOMC의 구성원으로는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7명,  뉴욕연방준비은행 총재 1명, 연방준비은행 총재 4명 등 미국 연방 금융 기관의 핵심 관계자 등으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FOMC는 매해 8회 등 주기적인 위원회 개최를 통해 금리를 결정합니다.